Logic - Take it back

음악 2017. 11. 9. 22:08



랩하는 긍정짱


 아직 이 래퍼에 대한 정보가 거의 없어서 곡의 문맥은 잘 알 수가 없다. 유튜브 관련 영상에는 왜 LOGIC이 힙합씬에서 미움을 받느냐는 식의 영상이 뜨는데, 더 알아봐야 알 수 있을 주제인 것 같다.

 칸예 웨스트의 나무위키 문서를 읽으면서 접하게 된 뉴욕 타임스의 글: "힙합에서 흔히 나타나면서도, 상호 모순적인 두 가치인 자기애와 사회참여", 이 표현이 정말 생각할 수록 그럴듯 하다는 느낌을 받게 되었다. 자기애는 힙합에서 일종의 형식과도 같다고 생각한다. 내가 이 곡에서 마음에 드는 부분은 사회참여에 있다. 그의 이야기가 사실이던 아니던간에, 그의 메세지는 우리를 그가 정의한 문제에서 멀어지도록 만든다.

 유발 하라리는 인간이 모순적인 두 요소를 얼마나 잘 융합시키는지에 대해서 글을 썼다. 우리가 자유와 평등을 동시에 추구한다는 것이 얼마나 말이 안되는가를. 자유로우려면 평등할 수 없고, 평등하려면 자유로울 수 없는게 자연스러운 것이다. 우리는 거기에서 계속해서 미묘한 균형점을 찾으려고 노력한다. 좋은 점이라면 양 극단 모두 좋은 목표라는 것이다. 이것도 다시 생각해보면 결국 세상에 좋은 것과 나쁜 것은 없으니까, 다만 어느쪽이 어떤 상황에서 나쁘게 보일 뿐이니까 그런 것일 수도 있다. 아무튼 인류는, 그리고 LOGIC은 애매모호한 표현 사이에서 언어로는 설명 할 수 없는 옳은 길을 더듬더듬 찾아서 나아가는 것이다. 그리고 나도 거기에 참여하고 싶다.

'음악' 카테고리의 다른 글

Bushes Of Love  (0) 2018.01.09
Dua Lipa  (0) 2018.01.07
이랑  (0) 2017.12.23
Kero Kero Bonito  (1) 2017.10.09
VARSITY  (0) 2017.06.13
Posted by 긍정짱
,